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벽지 곰팡이 제거법

오늘은 벽지 곰팡이 제거법에 대해서 살펴 보려고 하는데요. 다양한 형태의 건물과 평상시 생활 패턴으로 인해서 곰팡이 균들이 서식하고 벽지에도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한번 발생한 곰팡이는 벽지 청소를 해봐도 제거하기도 쉽지 않고 갈수록 심해질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도배 장판 견적을 내다가 결국 새로 도배를 하게 됩니다.

 

 

벽지 곰팡이 제거법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원인을 알아야 하는데요. 가장 큰 원인은 벽지에 스며드는 습기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습기 없애는 법을 시도 한 후에 벽지 청소를 해보시고 새로 도배를 해야하는 경우에는 습기 방지가 되는 도배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벽지 곰팡이 원인

1. 환기

인간의 호흡, 조리증기, 샤워증기 등 습도를 높이는 요인이 집 안에는 많이 있습니다.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집은 습기가 많기 때문에 곰팡이의 주요 발생원입니다.

 

2. 결로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크면 결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이 되면 창문과 벽에 결로가 발생하기 쉬운데 실내와 외부의 온도차로 인한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서 벽지에 물기가 스며들고 곰팡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3. 누수

곰팡이 원인으로 누수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물기가 벽과 벽지에 스며들고 습해지면 쉽게 곰팡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결국은 결로와 습기

겨울철에 집에서 난방을 하면 실온이 따뜻해 바깥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고, 온도차가 15도 이상이면 외벽의 습기에 벽지와 벽지가 젖게 됩니다. 그로 인하여 물기가 발생하고 균이 침착하게 지수함수적으로 번식하므로 균이 정착하여 번식하는데 좋은 환경이 됩니다. 

 

실내 습기로 인해 내장재, 벽지, 베란다 벽 등이 검게 변하고 곰팡이나 벌레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불쾌감이 증가하고 우울증에 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곰팡이균으로 인해서 자고 일어나면 전신이 뻣뻣하고 개운하지 않아 갈수록 컨디션이 악화되어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벽지 곰팡이 제거법

 

 

1. 환기 : 벽지 곰팡이 제거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춥다고 환기하지 않으면 결로 현상이 심화되어 곰팡이 발생 확률이 급증합니다.

2 .과산화수소 : 인체에 무해한 벽지 곰팡이 제거법으로 과산화수소로 닦아주면 좋습니다.

3. 베이킹소다 : 살균 효과가 있어서 벽지 곰팡이 제거법으로 활용 될 수 있습니다.

4. 락스 : 물에 1:1로 희석하여 키친타월에 적신 후에 곰팡이가 핀 장소에 1시간 정도 두고 닦아냅니다.

5. 습기제거제 : 습한 환경을 방지하기 위해서 습기제거제를 곳곳에 비치 해둡니다.

6. 곰 숯, 양초, 신문지 : 세가지 모두 탈착과 탈취 효능이 있으므로 집안 곳곳에 비치하면 곰팡이 제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굵은 소금 : 역시 수분 흡수 기능이 있으므로 습한 환경에 장소에 비치 해두면 좋습니다.

8. 얼음 물 : 페트병을 활용해서 2/3 정도 물을 채워 얼린 후에 곳곳이 비치하면 습기가 페트병에 흡착 됩니다.

9. 보일러 : 여름철이라도 일주일에 2회 1시간 가량 보일러를 켜서 습기를 제거합니다.

 

 

■ 벽지 곰팡이 제거법 순서

 

1.마스크와 고무장갑 착용

2.물과 세제를 섞어 벽지를 문지른다.

3.곰팡이가 심한 경우 물 4L와 표백제 한컵을 섞어서 솔을 활용하여 벽을 닦는다. (단, 암모니아와 만나면 유독가스 발생하므로 주의 필요)

4.모두 닦은 후 선풍기 또는 드라이기 바람을 이용해 건조한다.

 

오늘은 벽지 곰팡이 제거법에 대해서 확인 해봤는데요. 심하지 않은 상태라면 쉽게 제거가 되지만 상태가 좋지 못한 경우에는 결국 습기 방지 도배지를 이용해서 재시공 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여하튼 벽지 곰팡이를 예방하려면 집안 환기를 잘 해줘서 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관리 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벽지 곰팡이 제거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